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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용 화물차 44만 8,678대…10년 새 9만 대↑
증차 대부분 신규 공급 원활한 ‘화물 특수용도형’
택배업계, 매년 늘어나는 물류 대응해 증차 주장
차주들, “합법 증차보다 불법 증차 해결이 우선”
영업용 화물차 시장은 지난 2003년까지만 해도 화물차 ‘등록제’로 운영됐으나, 2004년 정부는 화물연대의 강력한 요구와 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우려, 화물차운수사업법을 개정해 화물차 등록제를 ‘허가제’로 변경했다. 이후 정부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쇼핑, 해외 직구 등 유통채널 증가와 함께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1.5톤 미만의 택배 및 전기트럭에 한해 제한된 증차를 통해 수급조절을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화물차 등록현황 자료를 살펴본 결과, 2022년 9월 현재 영업용 화물차는 44만 8,678대로 약 10년 전인 2012년(35만 4,010대)과 비교해 9만 4,668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도별로 살펴보면,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화물 덤프형·밴형’은 지난 10년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수급조절에도 불구, 카고, 탑차 형태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화물 일반형’의 경우 25만 6,816대로 10년 전과 비교해 2만 1,433대가 늘었다.
특히 ‘화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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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칭 후 판매량, 기존 프리마 금세 따라잡아
재고 판매 실적 고려하면, 판매량 확대 분위기
기존 고객 목소리로 꽉 채운 것이 인기 비결
320마력 ED70 엔진…가성비로 선호도 급상승
지난 2월부터 판매에 돌입한 타타대우상용차의 신형 중대형 트럭인 ‘맥쎈(MAXEN)’과 ‘구쎈(KUXEN)’이 프리마의 후속 모델로서 그 가치를 입증했다. 맥쎈과 구쎈은 타타대우가 2009년 프리마를 출시한 후 13년 만에 출시하는 새로운 중대형 트럭 라인업이다.
국토교통부의 상용차 등록 원부 데이터를 가공, 본지에 독점 제공하고 있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의 통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2월부터 9월까지 320마력급 이상의 맥쎈과 구쎈의 판매량(신차 신규등록 기준, 덤프·믹서트럭 제외)은 1,43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된 동급 사양의 프리마(1,443 대)에 근접한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두 모델이 런칭 이후 지난 4월부터 고객인도가 이뤄졌다는 점과 재고 소진을 위해 올해 7월까지 프리마가 600여 대가 판매됐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앞으로 맥쎈과 구쎈의 판매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완성도 높인 한국형 트럭, 전략 통했나?
타타대우에 따르면, 맥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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