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DriveJob
|
|
|
BY DriveJob
|
|
|
BY DriveJob
|
|
|
BY DriveJob
|
|
|
휘발유-경유 간 가격 차 크게 줄었지만,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유가 변수 여전해
화물운전자 “안정적 경유가 대책 절실”
휘발유 값을 추월한 경유 가격이 지난해 6월 리터(ℓ)당 2,089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가 7개월 만인 금년 1월 둘째주에 1,600원대로 하락, 경유가가 점차 안정돼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평년 대비 고유가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화물차 운전자들의 시름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에 더하여 휘발유 가격의 85% 수준이었던 경유가 역전 현상도 7개월째 지속됨에 따라, 경유가 휘발유에 비해 값싸다는 이점이 사라지면서, 경유를 연료로 하는 화물차 시장에서는 운송원가 부담을 여전한 체감하는 모습이다.
실제로 한국석유공사의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Opinet)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1월 둘째 주 기준 전국 주유소 평균 경유가는 리터당 1,691원으로 휘발유 가격 1,562원 대비 100원 이상 높다. 지난해 11월에는 경유와 휘발유간 가격이 229원까지 역전 차이가 났었다.
한편, 석유업계와 화물차업계는 올들어서도 고유가 문제가 해소되기는 다소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 우려로 국제유가...
BY DriveJob
|
|
|
BY DriveJob
|
|
|
2022년 준중형 이상 카고+트랙터+덤프 실적
작년 3만 1,817대 판매…전년 比 1.4% 소폭↓
전쟁 및 부품난, 해상 물류적체 등 겹악재 덮쳐
하반기 들어 회복 곡선 그렸지만, 반등엔 실패
지난해 국내 트럭 판매량이 전년 대비 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내 트럭 판매량은 총 3만 1,817대로 지난 2021년(3만 2,282대) 대비 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침체를 하반기에 어느 정도 만회했지만, 전체적으로 소폭 감소한 상태에서 마무리됐다.
지난해 준중형급 이상 국내 트럭 시장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고금리·고물가 등 국내외 여러 악재에도 선방한 채 한 해를 마무리했다.
국토교통부의 상용차 등록 원부를 가공, 본지에 독점 제공하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신차 신규등록 기준)된 준중형 이상 트럭(적재중량 2톤 이상 카고 및 특장차, 트랙터, 15톤 및 25.5톤 이상 덤프트럭)은 총 3만 1,817대로 지난 2021년(3만 2,282대) 대비 1.4%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내 트럭 시장은 다양한 대내외 악재에 시달렸다. 부품 수급난과 우크라이나 전쟁, 해상 물류적체에 따른 생산 차질 문제가 지속됐...
BY DriveJob
|
|
|
BY DriveJob
|
|
|
BY DriveJob
|
|
|
BY DriveJob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