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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 970만 원→98년 1,100만 원…8년간 13%↑
시장 독점하에선 07년 3,200만 원…10년간 3배↑
15년 3세대 마이티 출시價 4,500만 원까지 올라
높은 가격대 형성되자 이스즈·만·타타대우 등 진입
준중형트럭 시장 경쟁 체제로 마이티 가격 제자리
출시 당시 쏘나타급 마이티 가격이 25년이 지난 현재, 제네시스급으로 올랐다.
현대자동차의 간판 트럭 중 하나인 준중형급(2.5톤~4톤) ‘마이티’. 이 트럭의 가장 낮은 사양(내로우캡 제외)인 적재중량 2.5톤 일반캡 장축 저상 모델이 올 들어 5,000만 원(부가세 포함, 이하 동일) 대 벽을 넘겼다. 1998년에 출시된 ‘2세대 마이티’ 판매가격(1,100만 원) 대비 25년동안 4.5배 인상된 셈이다. 참고로 승용 부문에서 비슷한 가격대를 보면, 1998년 당시 현대차 ‘EF 쏘나타’의 무옵션 최저 트림은 1,189만 원이었다. 2023년 현재는 현대차 ‘제네시스 GV70’의 무옵션 최저 트림(4,995만 원)과 맞먹는다.
전천후로 높은 운송 효율성으로 도심은 물론, 중단거리 운송에 적합해 연간 8,000대에서 1만 대의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는 2톤~5톤급 준중형트럭 시장은 2004년, 기아(당시 기아자동차)의 ‘봉고 프런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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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전자 고령화와 사고율 ‘경고등’
10년간 고령운전자, 사고 건수 증가세
“운송업계의 인력난으로 연결되는 만큼
젊은 운전자 인력 확보가 시급한 과제”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2025년 20.3%에서, 40년 후인 2067년에는 46.5%로, 두 배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고령운전자도 갈수록 늘고 있다.
대한교통학회지 ‘고령운전자의 속도로 주행 행태 및 작업부하 특성 분석’(2020년)에 따르면, 고령자 운전면허 보유 비율은 2014년 7.0%에서 2018년 9.5%로 늘어, 고령운전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경찰청에 따르더라도, 고령자 운전면허 수는 지난 6년간 50% 넘게 증가했다. 고령 인구 증가세를 뛰어넘는 수치다. 노년에 마땅한 벌이가 없는 고령자들이 젊은 층에 비해 크게 뒤처지지 않는 운송업 등에 몰리면서 운전면허 수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른 고령운전자 사고 건수도 덩달아 증가,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고령 운전자 사고 중, 고령 화물차 운전자 사고 더 심해
실제로 최근 10년간 고령 운전자에 의한 사고 건수와 부상자 수는 연평균 4.5%, 4.8% 각각 증가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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