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들이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용 현황과 인식’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결과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용 이유에 대해 가장 많은 응답은 ‘제품 가격이 저렴해서(93.1%)’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 ‘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33.8%), ‘할인혜택이 많아서’(30.6%), ‘국내 상품도 함께 구입가능해서’(10.3%), ‘정품 같은 가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8.9%) 순이었다.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이유(사진제공=대한상공회의소)
하지만 응답자 10명 중 8명(80.9%)은 이용에 불만이 있으며, 피해를 경험한 적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적인 불만이나 피해사항에 대한 질문에 ‘배송 지연’(59.5%)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한 ‘낮은 품질’(49.6%), ‘제품 불량’(36.6%), ‘과대 광고’(33.5%), ‘AS 지연’(28.8%) ‘배송 오류’(21.4%), ‘개인정보 유출’(18.3%), ‘AS 거절’(16.9%), ‘가품 판매’(15.8%)가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