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최대실적 경신 속 산업혁신에 맞춰 주력산업도 유연하게 변화
초격차역량·신성장동력 확보해 글로벌 물류사와 경쟁
CJ대한통운이 CJ그룹과 통합 10년 만에 매출액 3배, 영업이익 6배 성장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앞세워 글로벌 종합물류기업과 경쟁한다.
CJ대한통운은 2013년 4월 CJ그룹 물류 계열사와 합병해 통합 법인으로 출발한 지 10년을 맞았다고 밝혔다. CJ그룹은 2011년 말 대한통운의 대주주가 됐으며 2013년 4월에 그룹 내 물류 계열사였던 GLS와 합병해 CJ그룹 통합 물류 계열사가 됐다.
2030년 창립 100주년을 앞둔 CJ대한통운은 월드 클래스 기술을 앞세워 글로벌 물류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계획이다.
매년 매출·영업이익 늘고 주력사업도 진화…'가치에 비해 저평가 받고 있어'
CJ대한통운은 지난 10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매해 최대실적 기록을 경신했다. 매출은 2013년 3.7조원에서 2022년 12.1조원으로 8조원 이상 늘었다. 영업이익은 641억원에서 4,118억원으로 증가했다.
또한 주력사업도 기존 ‘하역·육상운송’에서 산업혁신과 유통혁명에 따라 택배를 거쳐 CBE·글로벌 등으로 진화를 통해 국내 물류산업을 이끌어왔다.
특히 계약물류(CL) 부문은 2013년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했지만 지난해에는 비중은 4분의 1로 비중을 크게 줄였다. 반면 28%였던 글로벌부문 매출을 비중을 42%까지 확대했다.
연간 택배취급량은 2013년 5억 상자에서 지난해 17억 상자로 증가해 CJ대한통운의 도약을 주도했다. 직원 수는 8,400명에서 2만명으로 늘었다. 해외 법인 현지인 직원도 2,900명에서 1만 3,700명으로 증가해 글로벌 부문을 강화하는 등 명실상부한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도약했다.
특히 계약물류(CL) 부문은 2013년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했지만 지난해에는 비중은 4분의 1로 비중을 크게 줄였다. 반면 28%였던 글로벌부문 매출을 비중을 42%까지 확대했다.
연간 택배취급량은 2013년 5억 상자에서 지난해 17억 상자로 증가해 CJ대한통운의 도약을 주도했다. 직원 수는 8,400명에서 2만명으로 늘었다. 해외 법인 현지인 직원도 2,900명에서 1만 3,700명으로 증가해 글로벌 부문을 강화하는 등 명실상부한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도약했다.
또한 2014년 인수해 2021년 초 되팔았던 중국 로킨은 1,400억원대의 차익을 얻었으며 이는 신규 인프라 구축과 글로벌 확장에 재투자됐다.
CJ대한통운은 외형적인 성장 이외에도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알려진 물류산업을 기술집약 산업으로 변화하는데 앞장서 왔다.
2020년 확대 개편된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는 로봇과 AI,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이끌었다. 2022년 ‘군포 스마트 풀필먼트센터’는 AGV와 디지털트윈, 박스추천 시스템 등 첨단 무인화 기술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신성장동력 적극 육성해 ‘글로벌 메이저 플레이어’ 도약
CJ대한통운은 오는 2030년 창립 100주년을 앞두고 월드클래스 기술과 혁신을 통해 세계적인 물류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최근 △택배 통합브랜드 ‘오네’ 기반 라스트마일 시장 지배력 강화 △화주-차주 직접연결 플랫폼 ‘더운반’ 확대 △100조원 규모 초국경택배 시장 공략 △신성장국가 중심 글로벌 전략 등을 기반으로 초격차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동력 육성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통합 이후 10년 동안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의 기반을 구축해 왔다”면서 “창립 100주년인 2030년까지 글로벌 메이저 플레이어로 도약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