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찻값↑·보조금↓…1톤 전기트럭 실구매가 ‘껑충’
BY DriveJob2023-04-17 18:2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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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포터2 일렉트릭’ 찻값 180만 원 인상
보조금 감소…실질 구매가 전년比 8~18%↑
디젤트럭보다 비싼 전기트럭…차주들 부담

 

출고가에서 구매보조금을 뺀 1톤 전기트럭의 실질 구매가가 올해 들어 8~18% 인상됐다. 배터리 등 원자잿값 상승으로 찻값이 오른 반면 정부의 구매보조금은 줄어든 탓이다.

배터리·원자재 가격분 반영, 전기트럭 가격 인상
연초 현대자동차는 1톤 전기트럭 포터2 일렉트릭의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가격을 4% 수준 인상했다. 슈퍼캡 초장축 모델 기준 ▲스마트 스페셜 트림은 185만 원 오른 4,375만 원 ▲프리미엄 스페셜 트림은 180만 원 오른 4,553만 원으로 각각 책정됐다. 이와 함께 그간 옵션으로 제공되던 배터리 히팅 시스템과 전동조절식 사이드미러, 틸트 스티어링 휠을 기본 사양으로 변경했다.

옵션 사양 일부가 기본 사양으로 바뀐 것이 이번 가격 인상의 표면적인 이유지만 업계는 배터리 및 원자재 가격의 상승분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사양의 기존 옵션 판매가(약 50만 원)가 전체 인상분(180만 원)의 3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배터리 팩 가격은 지난해 들어 급등했다. 시장조사기관 블룸버그엔이에프(NEF)에 따르면, 지난 수년간 꾸준히 하락하던 전기차 배터리 팩 가격은 지난해 kWh당 151달러로 전년도 대비 7% 상승했다. 배터리 소재 가격이 오른 탓으로 지난해 리튬 가격은 전년도 초 대비 10배, 니켈은 75% 상승했으며 코발트는 2020년 평균 가격 대비 두 배 이상 뛰었다.

이처럼 포터2 일렉트릭의 출고가가 인상된 가운데 올 들어 정부의 전기트럭 구매보조금이 감소하면서 화물차주가 지불해야 하는 실질 구매가는 지난해보다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보조금 2,160만 원
2023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 따르면, 올해 1톤 전기트럭 구매 고객이 최대한 받을 수 있는 구매보조금은 2,160만 원이다. 정부의 구매보조금 1,200만 원과 지자체 보조금 600만 원(서울시 기준), 여기에 소상공인 및 차상위 이하 계층 구매자에 대한 추가 지원금 360만 원(국비의 30%)을 더한 금액이다.

이를 감안한 포터2 일렉트릭의 실질 구매가는 2,215만 원(4,375만 원~2,160만 원)으로 지난해 동급 모델(2,050만 원)보다 8% 올랐다.

영업용 차주 등 ‘비(非)소상공인’ 구매자의 인상폭은 더 크다. 추가 지원금 360만 원을 못 받기 때문인데, 이때 포터2 일렉트릭의 실질 구매가는 지난해 대비 17.6% 오른 2,575만 원이다.

 



 

 

 

생계형 차주들 부담 커져
1톤 전기트럭과 디젤트럭의 ‘가격 역전’ 현상도 심화됐다. 지난 2021년까지만 해도 포터2 일렉트릭의 실질 구매가는 동급 디젤 모델보다 저렴했지만, 찻값 인상과 보조금 하락 여파로 지난해 들어 전기트럭이 디젤트럭보다 비싸졌다. 지난해 165만 원이던 두 모델 간 가격 차이는 올해 280만 원으로 더 커졌다.


이 같은 가격 차이는 더 벌어질 전망이다. 정부가 전기차 구매보조금 상한을 지속적으로 낮출 계획인데 반해, 전기차 배터리 가격은 당분간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탓이다. 실제로 블룸버그엔이에프는 “배터리 팩 가격은 2023년까지 상승하다 2024년이 돼서야 다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정부가 1톤 디젤트럭의 단종을 예고하면서 화물차주들의 ‘찻값 인상’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와 완성차업체는 2024년까지 포터2와 봉고3 등 소형 디젤트럭을 단종하고 그 자리를 전기트럭과 신형 LPG트럭으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정책 취지에 따라 그간 전기트럭 보조금은 디젤트럭 가격에 맞춰 책정됐다”며 “디젤트럭이 단종된다는 건 ‘적정 시세’에 대한 기준이 사라지는 셈이고, 이는 전기트럭 실질 구매가가 큰 폭으로 인상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서민의 발’로 불리던 1톤 트럭 가격이 2천만 원 중반을 넘어설 경우 생계형 차주의 경제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마땅한 대체 모델이 없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정부가 앞으로도 전기트럭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출처 : 상용차신문(http://www.cvinf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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